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어제는 늘 제게 야구공을 달라고 조르는 Z와 볼링을 쳤습니다.

 

녀석에게 주려고 무려 '조성민' 사인볼을 마련해 뒀는데, 이상하게도 녀석을 만날 때는 잘 안 들고 나가게 되네요.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제공입니다.)

 

어찌됐든 볼링공이 옆에 있으니 Z는 제 얼굴 크기가 야구공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알았는지 '야구공 타령'을 그만두고 볼링 점수 계산법을 묻더군요.

 

저는 아주 간단한 '덧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확실히 기본 원리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한번 간단히 볼링 점수 계산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체육 방학 숙제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지도 모르잖아요?)

 

 

기본은 덧셈

먼저 어제의 낯부끄러운 성적표는 대충 이렇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9 - 4 4 9 / 4 4 G 5 X   9 / 8 / 9 / 7 / X
9 17 31 39 44 64 82 101 118 138

 

보시는 것처럼 볼링 한 게임은 10프레임이고, 한 프레임에 공을 두 번 굴리면 됩니다.

 

10프레임에서는 왜 공을 세 번 굴렸냐고요? 조금 기다리시면 다 나옵니다.

 

그럼 한번 1프레임부터 보겠습니다.

 

저는 첫 번째 공을 굴려 핀 9개를 쓰러뜨렸지만, 두 번째 공은 휑하니 레인(lane)을 가르고 말았습니다.

 

이런 경우를 흔히 오픈(open)됐다고 표현하고 점수판에는 -표시로 나옵니다.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으로 볼링에서 핀 1개는 1점입니다. 그래서 1프레임에서 제가 획득한 점수는 9점이 됩니다.

 

2프레임에서는 제1구와 2구 모두 핀 4개씩 쓰러뜨리는 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4+4=8.

 

따라서 2프레임까지 제 점수는 9+8=17점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전혀 어려울 게 없는 단순 '덧셈'입니다.

 

 

스페어 = 10점 + 다음 공

1 2 3 4 5 6 7 8 9 10
9 - 4 4 9 / 4 4 G 5 X   9 / 8 / 9 / 7 / X
9 8 10+4 8 5          
9 17 31 39 44          

 

그런데 3프레임을 보시면 두 번째 공에 숫자 대신 '/' 표시가 있습니다.

 

기호 /는 초구를 던지고 남아 있던 핀을 두 번째 시도에 모두 쓰러뜨렸다는 뜻입니다.

 

결국 첫 공에 9개, 두 번째 공에 1개를 처리한 것.

이렇게 공 2개로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린 경우를 스페어라고 합니다.

 

핀 10개를 쓰러뜨렸으니 기본적으로 스페어는 10점입니다.

 

여기에 바로 다음 공으로 얻은 점수가 보너스로 붙습니다.

그래서 스페어 처리 때는 바로 점수가 나오는 게 아니라 다음 프레임을 첫 공을 던진 다음에 점수가 나옵니다.

 

저는 4프레임 초구로 핀 4개를 쓰러뜨렸습니다.

 

그러면 3프레임에서 획득한 점수는 스페어 처리 10점에 보너스 4점을 더해 14점이 되는 겁니다. 현재 스코어는 31점.

 

4프레임에서 총 핀 8개를 쓰러뜨렸으니 8점이 더 붙겠죠? 그래서 39점이 됐습니다.

 

5프레임에는 숫자가 아닌 G가 나왔습니다.

 

G는 Gutter, 즉 레인 옆에 파진 홈에 공이 빠졌다는 뜻입니다.

 

쉬운 말로 '똥통'에 공이 들어간 것. 이 경우는 0점입니다.

 

그래도 제2구를 가지고는 핀 5개를 쓰러뜨렸으니 5점을 더합니다.

 

 

스트라이크 = 10점 + 다음 공 + 그다음 공

1 2 3 4 5 6 7 8 9 10
9 - 4 4 9 / 4 4 G 5 X   9 / 8 / 9 / 7 / X
9 8 10+4 8 5 10+9+1 10+8 10+9 10+7  
9 17 31 39 44 64 82 101 118  

 

드디어 6프레임에 스트라이크(strike)를 날렸습니다!

 

스트라이크는 제1구에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린 것을 나타내는 말로, 점수표에는 X로 표기합니다.

 

스트라이크는 몇 점일까요? 핀 10개를 쓰러드렸으니 기본적으로는 10점입니다. 그리고 스페어와 마찬가지로 보너스 점수가 붙습니다.

 

그런데 스페어가 좋을까요? 스트라이크가 좋을까요?

당연히 스트라이크가 더 좋습니다.

 

그래서 스페어는 다음 공 1개에 대해서만 보너스 점수가 붙지만 스트라이크는 보너스 적용 대상이 공 2개입니다.

 

7프레임 초에 9개, 그 다음에 나머지 1개도 쓰러뜨렸으니 보너스 10점. 그래서 6프레임에서 총 20점을 더할 수 있습니다.

 

7, 8, 9프레임은 전부 스페어 처리를 했습니다. 이제 감 잡은 거죠.

 

점수 계산은 계속 마찬가지입니다. 10점+보너스 점수.

 

8, 9, 10프레임 제1구에 각각 8, 9, 7개를 쓰러뜨렸으니 7프레임부터 18, 19, 17점을 더하면 됩니다.

그래서 9프레임까지 총 118점. 이제 마지막 10 프레임만 남았습니다.

 

 

10프레임: 보너스 점수를 잡아라

1 2 3 4 5 6 7 8 9 10
9 - 4 4 9 / 4 4 G 5 X   9 / 8 / 9 / 7 / X
9 8 10+4 8 5 10+9+1 10+8 10+9 10+7 7+3+10
9 17 31 39 44 64 82 101 118 138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는 10프레임에 공을 세 번 굴렸습니다.

 

10프레임 역시 기본적으로는 기회가 2번뿐입니다.

 

다만 10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가 나오면 보너스 투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프레임 초구에 7개, 이어서 3개를 쓰러뜨리면서 스페어 처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세 번째 공을 던질 수 있었던 겁니다.

10프레임이 되면 더 이상 새로운 프레임에서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쓰러뜨린 핀 개수만 가지고 점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그럼 10프레임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는 몇 점일까요?

공을 최대 세 번 굴릴 수 있고, 세 번 모두 스트라이크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점수는? 네, 30점입니다.

 

10프레임에서 20점을 더하면서 제 최종 스코어는 138점이 됐습니다.

 

 

Z는?

그러면 다음처럼 친 Z는 몇 점일까요?

1 2 3 4 5 6 7 8 9 10
3 5 4 4 7 - G 8 4 - 4 5  6 2 4 4 7 - 5 2  

 

정답은 74점입니다. 스페어나 스트라이크가 없었으니 그냥 주욱 더하지만 하시면 됩니다.

 

추석이라고 식구들 모였는데 '고스톱'만 치지 마시고, 볼링 한 게임 다 같이 쳐보는 건 어떨까요?

 

 

세계 볼링(World Bowing)에서 2016년 새로 도입한 '커런트 프레임 스코어링' 방식이 궁금하신 분은 이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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