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프로배구가 새 시즌을 맞을 때마다 찾아오는 V리그 일정 캘린더 파일 공유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2020~2021 V리그 일정을 확정해 4일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새 시즌 정규리그는 이달 17일 막을 올려 151일 뒤인 내년 3월 17일 막을 내립니다.


예년에는 전 시즌 남자부 1, 2위 팀이 맞붙는 경기가 공식 개막전이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같은 시간에 여자부 1, 2위 팀 역시 개막전을 치릅니다.


17일 오후 2시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우리카드와 대한항공이 남자부 개막전을 진행합니다.


같은 시간 수원실내체육관에서 현대건설과 GS칼텍스가 여자부 첫 경기 일정을 소화합니다.


이렇게 개막전 일정을 편성한 데는 아무래도 전 시즌 TV 시청률에서 여자부가 남자부에 앞섰던 게 영향을 끼쳤을 겁니다.

 

TV 중계가 영향을 끼친 건 이뿐만이 아닙니다.


다음달 1일까지 치르는 1라운드는 남녀부 모두 주중에는 오후 3시 반, 주말에는 오후 7시에 경기를 시작합니다.


여전히 페넌트레이스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프로야구 일정을 피해 TV 중계 일정을 잡으려는 목적입니다.



전체 일정은 6라운드로 경기 숫자는 예년과 변함이 없습니다.


남자부는 팀당 36경기씩 총 126경기, 여자부는 팀당 30경기씩 총 90경기를 소화합니다.


월요일에는 남녀부 모두 경기를 치르지 않으며 여자부는 목요일도 휴식일입니다.


2020~20201 V리그 전체 일정은 아래 ics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2021_kovo.ics


여자부 일정만 따로 필요한 분이 계실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여자부 일정만 정리한 파일도 준비했습니다.


2020~2021_kovo_여자부.ics


이 ics 파일은 구글 캘린더나 네이버 캘린더 같은 인터넷 캘린더에서 대부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은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보시면 사용법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은 구글 캘린더를 가지고 설명한 이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쓰고 나서 구글 캘린더 디자인이 바뀌었는데 기본적인 방법은 똑같습니다.



댓글, 0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