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다 헬렐란 세계반도핑기구(WADA) 부회장. 동아일보DB
"오늘 내린 결정에 아주 불만이 많다. 그러나 이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노르웨이 출신 린다 헬렐란 세계반도핑기구(WADA) 부회장은 9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이사회가 끝난 뒤 이렇게 말했습니다.
WADA 이사회에서 이날 만장일치로 내린 결정은 규정 준수 검토 위원회(CRC·Compliance Review Committee)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
CRC는 러시아가 국가적인 차원에서 도핑을 저질렀다고 결론을 내린 뒤 앞으로 4년 동안 러시아가 주요 국제 대회에 출전하지 못하도록 WADA 이사회에서 의결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건물. 모스크바=로이터 뉴스1
네, 그래서 러시아는 내년 도쿄(東京) 여름 올림픽 그리고 2년 뒤에 있을 베이징(北京) 겨울 올림픽,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에 나설 수 없게 됐습니다. 물론 주요 국제 대회를 여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헬렐란 부회장은 불만이 많다고 했을까요?
그건 이 기간 동안 모든 러시아 선수가 그 어떤 주요 국제 대회에도 출전하지 못하도록 징계를 내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헬렐란 부회장은 "하지만 그건 선택 가능한 옵션이 아니었다. 우리는 CRC 제안을 받아들일지 말지를 결정할 권리만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선수 전체에 대한 무조건적인 징계는 없기 때문에 약물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운 선수는 개인 자격으로 국제 대회에 출전하는 게 가능합니다. 지난해 평창 올림픽 때도 이런 선수는 '러시아에서 온 올림픽 선수(OAR)'라는 이름으로 참가했습니다.
러시아는 물론 이번 징계가 부당하다면서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계획입니다.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는 3주 안에 CAS에 제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