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따지자면 올해 프로축구는 호황이고, 프로야구는 불황이지만 국내 최고 프로 스포츠가 프로야구라는 데는 별 이견이 없을 겁니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프로야구 팬이 가장 열성적이라는 뜻.
실제 조사 결과도 그렇습니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는 지난해 9~12월 4대 프로 스포츠 관람객 총 3만2171명을 대상으로 '2018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조사에 자체 개발한 '열성팬 지수'를 포함했습니다.
그 결과 프로야구 팬은 평균 72점으로 프로배구 여자부(62.5점)를 여유있게 제치고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나머지 5개 종목 평균이 60.5점이니까 프로야구 팬이 독보적으로 1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성 팬 지수는 아래 일곱 가지 질문에 대해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보통이다 - 그런 편이다 - 매우 그렇다)로 답한 걸 100점 단위로 환산해 평균을 낸 값입니다. (프로야구 관람객 설문지 기준)
• 프로야구 경기 규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경기 규칙 이해도).
• 주전 선수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있다(주전 선수 인지).
• 리그 내 다른 팀 주전 선수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있다(타 팀 선수 인지).
• 나는 ○○(kini註 - 팀)의 열성 팬이다(열성 팬).
•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의 팬으로 알고 있다(팬 인지).
• ○○의 성적에 따라 응원하는 팀을 바꿀 수 있다(응원팀 유지).
• 나는 ○○와/과 관련된 새로운 뉴스를 수시로 확인한다(응원팀 뉴스 확인).
종목 | 경기 규칙 이해도 | 주전 선수 인지 | 타 팀 선수 인지 | 열성 팬 | 팬 인지 | 응원팀 유지 | 응원팀 뉴스 확인 | 평균 |
프로야구 | 76.8 | 74.9 | 58.4 | 71.1 | 74.3 | 78.7 | 69.7 | 72.0 |
프로배구 여자부 | 71.2 | 64.2 | 54.7 | 60.5 | 54.2 | 74 | 58.7 | 62.5 |
프로축구 | 72.1 | 56.5 | 46.8 | 59.3 | 57.2 | 72.6 | 58.1 | 60.4 |
프로배구 남자부 | 70 | 61 | 52 | 57.2 | 53.3 | 73 | 55.9 | 60.3 |
남자 프로농구 | 69.2 | 59.9 | 50.8 | 58 | 55.6 | 69.1 | 55.8 | 59.8 |
여자 프로농구 | 68.9 | 59.9 | 50.8 | 58.9 | 52 | 70.5 | 55.1 | 59.4 |
각 항목별 결과에서는 '응원팀 유지'가 74.3점으로 제일 평균 점수가 높았습니다. 원래 응원팀을 바꾼다는 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뜻. 제 제인 중 한 명은 "(운동권에 몸담았다가 보수 여당 국회의원으로 변신한) 김민수 이재오도 응원팀은 못 바꿨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말했습니다.
네, 오버했습니다. 실제로 그 정도는 아닙니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조사에는 '과거에 응원 구단을 변경한 경험 및 이유'를 묻는 설문도 들어 있었는데 전체 조사 대상 가운데 20.6%가 응원 구단을 바꾼 경험이 있으며, 응원 구단을 바꾼 이유로 제일 많이(25%) 꼽은 건 '거주지 변경'이었습니다.
거꾸로 '타 팀 선수 인지'가 평균 52.3점으로 제일 점수가 낮았습니다. '리그 내 다른 팀 주전 선수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있다'는 설문에 '그렇다'고 답한다는 건 직업적으로 스포츠를 살펴야 하는 이들에게도 쉽지 않은 일일 겁니다. 게다가 국가대표 경기 때 그런 것처럼 상대 선수가 누구인지 모르는 게 우리 팀을 응원하는 데 큰 불편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프로야구 롯데를 봐도 이를 알 수 있습니다. 롯데 팬은 타 팀 선수 인지 항목에서 55.8점으로 SK 팬(55.7점)에 이어 9위에 그쳤습니다. '우리 팀 주전 선수들의 이름을 알고 있다'는 항목에서도 롯데 팬은 71.6점으로 8위. 요컨대 '구도(球都·야구도시)'에 살아도 프로야구 선수 이름은 모를 수 있는 겁니다.
팀 | 경기 규칙 이해도 | 주전 선수 인지 | 타 팀 선수 인지 | 열성 팬 | 팬 인지 | 응원팀 유지 | 응원팀 뉴스 확인 | 총점 |
두산 | 79.1 | 81.1 | 57.9 | 76.6 | 80.9 | 86.2 | 75.1 | 76.7 |
LG | 80.4 | 78.8 | 62.2 | 74.5 | 78.7 | 83 | 72.7 | 75.8 |
한화 | 79.2 | 79.3 | 58.5 | 75.1 | 79.4 | 83.3 | 75.5 | 75.8 |
KIA | 76.2 | 75.6 | 59.8 | 72.8 | 76 | 75.6 | 71.2 | 72.5 |
SK | 76.9 | 72.8 | 55.7 | 69.8 | 72 | 82.1 | 68 | 71 |
키움 | 78.1 | 72.6 | 58.4 | 67.6 | 68.5 | 74.3 | 67.8 | 69.6 |
롯데 | 73.8 | 71.6 | 55.8 | 68.4 | 72.5 | 76.4 | 66.8 | 69.3 |
삼성 | 73.1 | 71.2 | 57.5 | 68.6 | 70.8 | 74.8 | 65.5 | 68.8 |
NC | 73.1 | 70.2 | 58.7 | 67.4 | 70.5 | 75.6 | 65.5 | 68.7 |
KT | 68.5 | 72.1 | 59.2 | 65.9 | 68.5 | 71.2 | 66.2 | 68.5 |
그런데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롯데 팬으로 알고 있다'는 대답이 6위(72.5점)에 그친 건 좀 의외입니다. 말씨만 들어도 누가 롯데 팬인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지 않나요? 그리고 롯데는 '골수 팬'이 많다는 이미지도 강한데 말입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 응한 롯데 팬 1352명 가운데 59.7%(807명)가 부산 거주자였고, 제일 많은 22.5%(304명)가 15년 이상 롯데를 응원했다고 답했습니다. 프로야구 팬 전체 1만1374명 가운데는 '올해부터 응원을 시작했다'는 팬이 20.2%(2298명)로 제일 많았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어떤 팀 팬인지 잘 모르는 건 역시 키움과 KT였습니다. 두 팀 팬은 나란히 68.5점을 기록했습니다. KT 팬은 스스로 열성 팬이라고 생각하는 점수(65.9점)도 제일 낮았습니다. KT 마케팅팀이 조금 더 분발해야 하는 이유겠죠?
전체적으로는 두산 팬(76.7점)이 제일 열성팬 지수가 높았고, LG와 한화 팬이 나란히 75.8점으로 공동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조사는 문화관광부에서 후원했으며 조사 신뢰도 95%에 표본오차 ±0.51%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