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love Las Vegas. I like that Las Vegas has everything. Everything and anything you want to do, you can do in Las Vegas. You can pretty much do it all day and all night if you want to. - 미국 방송인 드류 캐리맞습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우리가 꿈꾸는 모든 일탈이 가능한 곳입니다. 도박이라면 확실히 그렇습니다. 포커판에서 자기 아내를 걸 수도 있는 곳이 라스베이거스입니다. (서부 시대가 아니라 2007년 일입니다.) 미국 주(州) 대부분이 승부 조작을 우려해 스포츠 도박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라스베이거스가 속한 네바다주에서는 남 얘기입니다. 해마다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나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 슈퍼볼 때가 되면 도박사들이 어떤 팀 승리를 높게 점쳤다는 소식이 흘러 나옵니다.
그런데 왜 올림픽 얘기는 없을까요?
네바다주에서는 올림픽 경기를 두고 돈을 거는 게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네, 제대로 읽으신 게 맞습니다. 네바다주 사행산업 감독 규정에 따르면 '대학 스포츠가 아닌 아마추어 스포츠 행사(Any amateur non collegiate sport or athletic event)'에 돈을 거는 건 불법입니다. 이 규정에 반대하는 이들은 이 조항이 "올림픽을 특정해 돈을 걸 수 없게 만들었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 조항을 만든 인물은 존 매케인 상원의원(애리조나·공화당·사진)입니다. 2008년 대선 때 버락 오바마 현 대통령과 맞붙었던 그는 2001년 네바다주가 대학 스포츠에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당시 라스베이거스에서는 미국 내 모든 대학 스포츠 팀 경기에 베팅을 할 수 있었지만 단 두 학교만 예외였습니다. 주내에 있는 라스베이거스네바다주립대(UNLV)와 네바다대 경기였죠.
매케인 의원은 이를 빌미로 라스베이거스에서 모든 대학 스포츠 경기에 대한 베팅을 금지하려 했습니다. 카지노 업체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이었습니다. 미국대학체육협의회(NCAA) 미식축구나 농구는 프로 스포츠 못잖은 인기를 누리는 종목이었으니까요. 실제로 라스베이거스게 스포츠 베팅 매출 40%가 이 두 종목에서 나왔습니다. 네바다주에서는 대신 주내에 있는 두 대학 경기에도 돈을 걸 수 있도록 규정을 손질하는 한편 올림픽에 돈을 걸지 못하도록해 '매케인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매케인도 이 정치적 거래를 받아들였죠.
매케인 가문은 이름을 딴 이지스함이 있을 정도로 유서 깊은 해군 가문입니다. 매케인 의원도 월남전에 참전했다가 5년 반 동안 포로로 붙잡혀있기도 했죠. 당시 매케인 의원 아버지 잭은 태평양 함대 사령관이었습니다. 베트콩은 그를 협상 카드로 이용하려고 조기 석방해주겠다고 했지만 매케인 의원은 "먼저 들어온 사람이 먼저 나간다"고 거부했습니다.
매케인은 해군사관학교 시절 권투 선수로 활약했는데요, 그는 "권투는 두 선수가 맨 몸으로 실력을 겨루고, 속임수가 통하지 않는 공정하고 명예로운 운동"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명예를 중시하는 사람 눈에 아마추어 스포츠를 두고 도박을 벌이는 게 곱게 보이지 않았던 게 당연한 일. 그는 지난해 메이저리그 로스앤젤레스 다저스가 내셔널리그 서부 지구 우승을 차지하고 애리조나 체이스필드 수영장에 뛰어 들었을 때 트위터에 이런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No-class act by a bunch of overpaid, immature, arrogant, spoiled brats! "The #Dodgers are idiots" http://t.co/KfZZliBFBV
— John McCain (@SenJohnMcCain) 2013년 9월월 20일
그런데 과연 올림픽은 정말 아마추어 스포츠일까요? 왜 북미프로아이스하키리그(NHL) 경기에는 돈을 걸어도 괜찮고 똑같은 선수들이 뛰는 겨울 올림픽 경기에는 돈을 걸면 안 될까요? '피겨 여제' 김연아는 정말 순수한 아마추어 선수인가요? 전 세계에서 돈을 여섯 번째로 많이 버는(1400만 달러) 여자 스포츠 선수인데요? 여름 올림픽 종목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프로농구(NBA) 선수들이 뛰는 경기인데 왜 돈을 거는 게 불법일까요?
윈라스베이거스 스포츠 베팅 책임자 존 아벨로 씨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 대부분이 사실 프로 선수라는 건 얼마든 증명할 수 있다. 진짜 아마추어 선수라는 사실을 밝혀내일 수 없는 경우가 오히려 드물 것"이라며 "사람들이 서로 다른 주장을 펼 때 자기 주장이 옳다는 사실을 가장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는 게 바로 베팅"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