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중계를 보다 보면 캐스터나 해설자 같은 전문가조차 종종 혼동해 사용하는 표현이 있다.

이를테면 볼넷을 얻은 타자에게 "진루(進壘)에 성공했다"고 말하는 것. 하지만 진루는 이미 루상에 나가 있는 주자를 한 베이스 더 진출시키는 것을 뜻한다.

타석에 있던 선수가 아웃 카운트를 기록하지 않는 행위는 '출루(出壘)'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타자 주자가 출루에 성공했다"고 써야 한다.

투수 쪽에서는 구종(球種)구질(球質)이 가장 헷갈리는 표현이다.

<바이오메카닉 피칭이론의 모든 것>의 저자 조용빈 씨는 책에서 이렇게 썼다.

구종이라 함은 던지는 방법에 따라 구분되는 공의 종류를 뜻하고, 구질은 투수의 손을 떠난 공이 개인의 신체적 · 메카닉적 특징에 의해 보이는 궤적에 따라 구분되는 공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커브 · 슬라이더 · 포크 등으로 투구를 나누는 것이 바로 구종(Types of Pitches)이다.

구종별 그립

구질이 아닌 구종이라고 써야 했다.

반면 구질(Quality of Pitch)은 투수가 던진 공이 포수 미트에 도달할 때까지 보이는 움직임을 가리키는 낱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용빈 씨는 계속해서 이렇게 쓰고 있다.

구종이 달라고 구질이 같을 수 있고, 또 구질이 달라도 얼마든 구종이 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저 클레멘스가 스플리터 그립을 잡고 던진 공은 구종 구분상 스플리터지만, 정작 그 궤적(구질)은 싱커 스페셜리스트인 데릭 로우의 싱커(구종)와 구속이나 변화면에서 흡사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어떤 투수의 커브볼이 다른 투수의 슬라이더와 비교해 그 던지는 방법이 엄연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거의 비슷한 변화(구질)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해 구종구질의 원인이고, 구질구종은 결과적 변이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둘 사이에 완벽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볼 수는 없다.

이 때문에 재미있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투수 A는 구종 B로 유명하다고 말하지만, 정작 A에게 물어보면 자기는 B를 던지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조웅천의 싱커를 칭찬했지만 본인은 싱커가 아닌 체인지업이라고 주장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일. 그러니까 조웅천의 구종은 체인지업이지만 구질은 싱커에 가까웠던 것이다.

조웅천의 주장은 우리에게 중요한 한 가지 사실을 시사한다. 구종구질 가운데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가 그의 표현을 통해 드러난다.

다시 조용빈 씨의 말을 빌려 보자.

실제로 타자는 투수가 던진 공을 보고 치는 것이 아니라 날아오는 공의 구질을 보고 치는 것이므로, 정작 타자에게 중요한 것은 구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투수에게 중요한 것은 그 변화를 어떻게 만들어 내느냐, 즉 구사방법(구종)입니다.
결국 조웅천이 스스로 그 구종체인지업이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그 구질을 보고 우리가 '싱커'라고 판단한 것이 완전히 잘못된 이야기라고 하기는 어려운 셈이다. 물론 본인이 굳이 자신의 구종을 체인지업이라고 밝힌다면 따라주는 게 예의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말이다.

따라서 윤석구 씨최근 포스팅한 내용은 옳으면서 또 잘못되기도 했다.

야구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의 구질은 굉장히 많다. (아마도 의미상 구질이 아닌 구종을 표현하려 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틀린 진술은 아니다.)

또한 그 구질의 다양성만큼이나 특정한 구질구종을 정석대로 던지지 않고 그립을 조금씩 변형한다거나 손목 활용을 통해 독특한 구질을 완성해 나가기도 한다.

패스트볼과 더불어 야구에서 가장 오래된 구질구종이자 지금도 활용가치가 높은 커브볼(Curve Ball)은 떨어지는 각의 크기, 그리고 아주 빠름 · 중간 · 느림 등등의 구속조절까지 달리해 타자들을 괴롭히고 있으며 포크볼(Fork Ball) 역시 떨어지는 각의 크기만큼이나 투수의 위닝샷으로 써먹는 소중한 구질구종 중 하나다.
많은 분들에게 '야구 교과서' 구실을 하고 있는 윤석구 씨의 블로그라 딴지 아닌 딴지를 걸어 본다.

신고

 Sportugese
•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이 블로그를 '좋아요' 해주세요


• 매일매일 스포츠 이야기를 나누시려면 Sportugese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주세요

• 트위터에 @sportugese도 열려 있습니다 

• 계속 블로그 내용을 받아보고 싶으시면 RSS 구독 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인터넷 주소창에 http://kini.kr를 입력하시면 언제든 Sportugese와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 떠나시기 전 이 글도 추천해주세요
  1. 기다림미학 2008.03.01 20:2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키니님 정말 쓰잘대기 없는 얘기이긴 하지만 오타가 쪼금 있어요 ㅡ.ㅡ;;;;

    쉬운듯 하면서도 헷갈리는 부분이네요,,,사실 그동안은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혼용했던것 같네요. "그거 구질이 뭔데?" "그거 구종은 아마도~" <--뭐 이런식으로 막 섞어쓴....
    그리고 포스트 상에서 설명하신 '구질'에 대해 '구위'로 사용한적도 꽤 될듯하네요...ㅎ;;;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1 20:30 신고 BlogIcon kini

      제가 오타 머신인 거야 뭐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닌데요 ㅡㅡ; 그런데 지금 오타가 어디있는지 아무리 찾아봐고 안 보입니다 ㅠㅠ 어디인지 좀 알려주세요 ^^;

      그리고 구위라는 표현이 또 있었군요. 구위는 공의 위력일 테니 같으면서도 또 다른 의미겠네요 ^^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02:13 신고 기다림미학

      제 컴의 문제거나 익플 브라우저의 문제인가보네요.

      지금 확인해보니 파폭과 사파리에서는 블로그 포스트 상단에 나타난 제목이 [구종과 구질의 구분]으로 맞게 나오는데 반해서,익플 에서는 [구'송'과 구질의 구분]이라고 나오네요...최근글 리스트에서는 제데로 표시가 되구요...-_-;;;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0:14 신고 BlogIcon kini

      그게 스킨의 문제입니다 ㅡㅡ; 가끔 맨 위의 한 획이 잘리는 경우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몇 번 손 본다, 손 본다 했던 게 각종 핑계를 대다 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덕분에 수정 완료했습니다 ^_^

  2. ㅎㅎ 2008.03.01 20:4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진루와 출루는 명확히 구분되지만, 구질과 구종을 혼동하여 쓰고 있다는걸 이제야 깨달았네요. 그나저나 8회에도 96마일 찍고 특유의 라이징 패스트볼을 보여주는 박찬호 영상을 보니 그때로 돌아가고픈 마음이 굴뚝같네요 ㅎ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00:03 신고 BlogIcon kini

      박찬호 선수 특유의 '위기 관리 능력'이 사실 저도 몹시 그립습니다. 어쩌면 그렇게 사람을 마음 졸이게 만드는 투구를 펼쳐줬는지 ^^;

  3. BlogIcon trotzky 2008.03.02 01:3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그분 포스트는 물론이거니와, 일반 방송에서도 "구질"과 "구종"을 헷갈려 하는 것을 보면서 혀를 끌끌 찼지만, 정작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없으니 설명해 줘봐야 헛일이겠다 싶어 그러려니 하고 지내고 있네요.
    뭐 90년대 후반 KBS 중계 당시 박찬호의 95마일 패스트볼을 "155km"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고 한숨지은 것처럼 말이죠. 뭐 MBC나 엑스포츠 중계에서 153km 정도라는 것이 밝혀지긴 했지만...

    잘 읽었습니다.(꾸벅)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09:58 신고 BlogIcon kini

      구속이야 사실 어차피 +/-가 존재하는 영역이니 사실 눈감아줄 수도 있는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구종과 구질은 엄연히 다른 개념을 뜻하는 낱말이니 기왕이면 올바르게 사용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모든 야구팬들이 다 구종을 뜻하기 위해 구질을 사용한다면 곧 낱말의 뜻이 바뀔지도 ㅡㅡ;

      저도 trotzky님의 심판 무용담(?) 잘 읽고 있습니다 ^^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3:49 신고 BlogIcon 윤석구

      혀를 끌끌 찰정도의 표현이라 상당히 부끄러워 집니다.. 왜 많은 표현중에 혀를 차실까...ㅎ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4:28 신고 BlogIcon kini

      혀를 찬다는 표현을 좋아하시던 전담포수 님 근황이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ㅡㅡ;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8:27 신고 BlogIcon trotzky

      키니 님// 무용담으로 읽어주신다니 송구하네요. 제 스스로는 넋두리 정도의 개념을 갖고 끄적이는 정도인데... 야구가 인기스포츠인 나라들에서 각 나라마다의 언어적 특수성도 있을 테니 그러한 변화가 생기지 말라는 법은 없을테죠.
      윤석구 님// 아쉬워서 그렇습니다. 나름 폭넓은 이해와 동감을 얻어낼 수 있는 글이 용어의 정의와 간간이 팩트의 왜곡 때문에 글의 진의가 묻히는 경우(님의 블로그에서 느낀다기보다 다른 곳에서 종종 본 경우라)를 종종 봐서 말이죠.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20:26 신고 BlogIcon kini

      부럽다는 의미에서 무용담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분명 남들이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이니까요 ^^; 앞으로도 많은 경험담 들을 수 있게 되길 희망하겠습니다.

  4. BlogIcon 야구라 2008.03.02 05:0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흙흙흙 ... 사실 저도 '구종'과 '구질'을 헷갈리는 경우는 기본이라서 상당히 뜨금합니다. 일전에는 습관적으로 '타율왕'을 '타격왕'이라고 말하던 것은 Anakin님의 포스팅을 읽고 의식적으로 고치고 있는데 ...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위의 댓글에서 '구위'라는 표현은 저도 당근 남발하고 있지만, 사실 추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 그대로 보면, 공의 위력인데, 이 말로 상당히 간단하게 어떤 투수의 볼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무엇을 지칭하는지 애매모호한 느낌입니다. 볼의 스피드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무브먼트 등도 아니고, 오히려 전체를 포괄한 느낌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구위'의 정의를 물어면 딱 이것이라고 - 분명히 어떤 느낌을 가지고는 있지만 -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는, 또한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0:03 신고 BlogIcon kini

      제가 쓴 글도 읽어보면 구종과 구질이 뒤섞인 게 한 두 개가 아닐 겁니다 ㅡㅡ; 이게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지 않으면 헷갈리기 쉬운 게 사실이니까요.

      그리고 '공식적으로' "타격왕"은 타율 1위를 뜻하는 낱말이 맞습니다. 자책하실 일이 아니지요 ^^;

      스터프는 투구의 지배력을 나타내는 낱말로 쓰이는 것 같은데… 정확한 개념이 딱 무엇이다 하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소위 '똥볼'로 상대를 꽁꽁 묶는 투수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ㅡ,.ㅡ

  5. BlogIcon vince 2008.03.02 08:5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굳이 따지자면 구종은 type of pitches가 맞습니다만, 메이저리그에서 별로 구종과 구질의 구별하기보다는 그냥 stuff라고 부르는데서 혼란이 시작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교과서적인 투구폼과 그립이 어느정도 획일화된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어느정도 구종의 구분이 가능하나, 틀에 얽메이지않는 메이저리그에서 획일화된 기준으로 구종을 구분하는것은 무의미한 일이기에 그렇지 않나 싶네요....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0:05 신고 BlogIcon kini

      물론 옳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사실 location· command 같은 낱말도 헷갈리고 구위(stuff)와 구질 역시 어느 정도 겹치는 면이 존재하겠죠.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구종과 구질은 의미하는 바가 다릅니다. 그 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뿐입니다.

  6. 이승재 2008.03.02 09:1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말 좋은 지적이군요. 한수 배워갑니다.

  7. BlogIcon 윤석구 2008.03.02 13:3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글을 써놓고 뭔가 표현에 이상함을 느끼고 있던터라.....키니님이 적절한 표현을 해주셔서 일단은 고맙다는 말씀드리구요.. 당연히 구종과 구질은 다른 의미라는 것도 알고 있었는데 글이란게 쓰다보니 그렇게 되더군요...ㅎㅎ 뭐 딴지가 아니라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표현이 너무 사람들 인식에 박혀있다 보니 그럴때가 많다는것쯤으로 치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물론 적절한 표현을 해야 맞겠지요.. 아 저번에 답변달고 지웠던 것은 그날 술취해서 실수할까봐 지운거니 오해없으시길..^^ ㅎ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4:26 신고 BlogIcon kini

      혹시 불쾌하지는 않으셨는지… 단순한 착각이라는 걸 알면서도 포스팅 꺼리가 부족해서 ^^; 아무래도 보통 야구팬들이 많이 착각하는 내용이라 언제 한번 써야지 하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눈에 띄여서 한번 써봤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__)

      +
      리플 보고 다른 일 하나 하고 댓글 달려고 했더니 안 보이길래 방명록 남긴 겁니다 ^^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5:29 신고 BlogIcon 윤석구

      전혀 불쾌하지 않았습니다.저도 언젠가는 야구용어 정리(미,일,한)가 일치되지 않아서 한번 이런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지라.투수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댓글이 많아져요.ㅎㅎ 그래서 투수쪽 글은 가급적 삼가한다는..타격이야기 글만 써도 시간이 부족해서(시즌이 돌아왔네요.눈여겨 보던 선수들 타격동작이 어떻게 변했는지도 심하게 눈에 불을 켜고 기다리는중.^^) 조금 변명같지만,사실 커브와포크볼의 제글 알콜상태에서 글을 써서 수정을 거의 못했다는..ㅎㅎ 글쓸때는 알콜을 삼가해야 겠다고 국기에 대고 맹세를 하는데 잘 안되네요.ㅎ 자신의 생각과 다르면 이렇게 건전하게 토론하는것 좋지요.악담이나 악플 그리고 욕하는 글보다는.. 늘 건필하시길..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02 19:39 신고 BlogIcon kini

      그러시다니 다행입니다. 저 역시 실수가 많은 놈이라 자꾸 지적당하는 편인데, 인정은 하면서도 기분이 마냥 좋을 수만은 없는 것 역시 사실인지라 ^^;

      앞으로도 계속 많은 것들을 함께 배우고 나눌 수 있는 사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8. 2012.04.04 10:5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9. 동의 못하겠네요 2013.06.02 00:3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전혀 동의할 수 없는 과도한 용어 구분입니다. 구종과 구질이 다르다는 것은 저 책의 저자의 주장이지 그걸 따라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구질은 말 그대로 공의 질입니다. 그게 궤적이 돼야할 의미도 없구요. 단 이렇게 표현될 수는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종(커브면 커브)이 각 투수마다 특성이 있으니 그 특정 선수의 구종을 구질로 표현할 수는 있는 것이죠. 또는 그날따라 공의 질이 좋다할 때 구질이란 표현을 쓸수 있죠. 이정도에서 그쳐야지 지나치게 나갔어요. 구질이 왜 궤적입니까.

    구종은 구질입니다. 섞어써도 됩니다. 전문용어가 일반적인 언어의 상식을 깨뜨리면서 자기끼리만의 엉뚱한 용어를 만들어선 안됩니다.

    요즘 군대에선 탱크와 전차도 구분한다고 하더군요. 이런게 바로 과도한 전문용어의 잘못된 예죠. 탱크는 전차죠. 일반인의 상식에겐. 근데 그걸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마찬가지입니다. 구종은 구질이고, 궤적은 또 다른 것입니다.

    •  address  modify / delete 2013.06.03 12:18 신고 BlogIcon kini

      제가 조용빈 (이제) 변호사님 발언을 상당히 확대해석한 구석이 있는 듯 합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