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여름·겨울올림픽을 통틀어 여자 선수가 참가할 수 없는 유일한 종목(discipline)은?
답. (제목에서 보신 대로) 스키 점프와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합친 '노르딕 복합'입니다.
(참고로 남자 선수가 참가할 수 없는 하나뿐인 종목은 '리드 체조'입니다.)
스키 종류는 크게 '알파인'과 '노르딕'으로 나눕니다.
알파인은 우리가 스키장에서 흔히 접하는 형태로 부츠 앞뒤를 전부 날에 고정합니다.
노르딕은 부츠 앞부분은 날에 고정하지면 뒤꿈치는 떨어뜨립니다.
알파인은 눈 덮인 알프스 산맥을 타고 내려오면서, 노르딕은 북유럽 설원을 달리면서 발전해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노르딕 스키를 신고 하는 두 종목을 합친 노르딕복합은 제1회 샤모니 대회(1924년) 때부터 겨울올림픽과 함께 한 유서 깊은 종목입니다.
샤모니 올림픽에 참가한 312명 가운데 여자 선수는 13명(4.2%)이 전부였습니다.
당시에는 9개 올림픽 종목 가운데는 피겨 스케이팅에만 여자 선수가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부터 102년이 지난 이번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대회 때는 여자 선수 비율이 47%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그런데도 노르딕 복합은 여전히 '금녀(禁女)의 종목'으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스키 점프와 크로스컨트리 스키에는 모두 여자 선수가 참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노르딕 복합만 여자 선수에게 문호를 열지 않은 건 언뜻 이해하기 힘든 일입니다.

이에 노르딕 복합 여자 선수들은 31일 오스트리아 제펠트에서 열리는 2025~2026시즌 제9차 월드컵 때 시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경주에 앞서 다 같이 스키 폴을 'X'자 모양으로 들어보이면서 "예외는 없어야 한다"고 외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로 한 것.
그전에도 노르딕 복합 여자 선수들은 얼굴에 수염을 그리고 시상대에 오르는 등 저항 의지를 드러내곤 했습니다.
IOC가 노르딕 복합 여자 선수들에게 올림픽 출전 기회를 주는 데 주저하는 건 기본적으로 이 종목 자체가 인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2022년 베이징(北京) 대회 때까지 총 47개 국가올림픽위원회(NOC)가 겨울 올림픽에서 메달을 한 개 이상 땄는데 노르딕 복합은 15개 NOC가 메달을 가져갔습니다.
IOC는 이에 남자부 종목 폐지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반면 여자 선수들은 스키 점프 사례를 들며 "우리에게도 기회를 준다면 종목 퇴출 위기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IOC는 2010년 밴쿠버 올림픽 때까지는 스키 점프에도 여자 선수가 참가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다 2014년 소치 대회 때부터 여자 선수에게도 문을 열었습니다.
처음에는 상대적으로 점프대 높이가 낮은 '노멀 힐' 종목만 개방했습니다.
이번 대회부터는 남자부와 똑같이 '라지 힐' 경기도 열립니다.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 기준 언덕 높이(HS·Hill Size)는 노멀 힐 109m, 라지 힐 143m입니다.
노르딕 복합 여자 선수들은 "경기를 뛰게 해주면 우리도 성장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국 노르딕 복합에서는 남자 선수 박제언(33)이 유일하게 올림픽 출전 경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