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워싱턴 산하 A팀 해거스타운 선즈가 2011년 안방 구장에서 렉싱턴 레전드스와 경기를 치르는 모습. 이 시즌 해거스타운에는 브라이스 하퍼가 몸담고 있었습니다.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SI) 홈페이지


마이너리그에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에서 마이너리그 구단 숫자를 줄이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20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마이너리그 전체 160개 구단 가운데 42개와 계약을 해지하고 독립리그에서 2개 구단을 추가해 120개 팀 체제로 마이너리그를 재편한다는 계획입니다.


같은 회사에서 1군과 퓨처스리그(2군) 팀을 운영하는 한국 프로야구와 달리 메이저리그는 별개 법인인 마이너리그 팀과 선수 교육 위탁 계약을 맺고 코칭스태프를 비롯한 선수단을 파견합니다.


선수단 연봉 역시 메이저리그 구단에서 부담하지만 나머지 경비는 마이너리그 구단 몫입니다. 구장을 관리하고, 유니폼과 경기 용품을 지급하고, 방문 경기 때 선수단을 이동시키는 것 모두 마이너리그 구단에서 책임져야 하는 일입니다.


계약 관계로 묶여 있기 때문에 계약 대상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떤 해에 메이저리그 A팀 산하였다고 해도 이듬해부터 B팀 산하로 바꿀 수도 있는 것. 


예컨대 이번에 정리 대상 후보로 이름을 올린 렉싱턴 레전드스는 2001년 처음 문을 연 뒤 12년 동안 휴스턴 산하 A 팀이었지만 이듬해부터 현재까지는 캔자스시티 선수 교육을 맡고 있습니다.


토론토 산하 AA 팀 뉴햄프셔 피셔캣츠 안방 구장을 찾은 팬이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 유니폼을 입고 경기를 지켜보는 모습.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SI) 홈페이지


그래도 마이너리그가 올해 4150만 명이 넘는 관중을 불러 모을 수 있던 건 '미래 메이저리그 스타'를 먼저 볼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라는 사실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계약 해지 대상 42개 팀을 한 데 묶어 '드림 리그'라는 독립리그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래 메이저리그 스타'보다는 '과거 메이저리그 스타'와 가까워질 확률이 높습니다.


마이너리거 출신인 데이브 배것(56) 오그던 랩터스 구단주는 NYT 인터뷰에서 "우리가 파는 제일 중요한 상품은 '프로 유망주'라는 낱말"이라면서 "내가 독립리그 팀을 운영해 봐서 잘 안다. 42개 팀 가운데 독립리그 팀을 운영할 만한 시장성을 갖춘 곳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 산하 어드밴스트 루키 팀인 랩터스 역시 정리 대상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클리블랜드 산하 A 팀 레이크 카운트 캡틴스 안방 구장에서 스탯캐스트 자료를 활용하고 있는 팀 관계자. 뉴스헤럴드 홈페이지


그런데 메이저리그 사무국에 왜 마이너리그 구단을 정리하려고 하는 걸까요?


뉴욕 데일리 뉴스에 따르면 메이저리그에서 마이너리그 규모를 줄이려고 하는 건 1)마이너리그 시설 업그레이드 2)마이너리거 복지(wellbing) 향상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비용 절감이 제일 큰 이유라는 게 이 매체 분석입니다. 각종 투·타구 측정 장비가 세상에 나오면서 예전처럼 공을 들여 선수를 키우는 게 비효율적인 일이 됐다고 판단한 겁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구단을 정리하고 나면 마이너리그 구조를 AAA - AA - 어드밴스트 A - A - 콤플렉스(교육리그) 형태로 단순하게 바꾼다는 계획입니다.


현재보다 신인 지명회의(드래프트) 시기를 두 달 늦춰 8월에 선수를 뽑은 다음 루키 리그에서 경기를 뛰게 하는 대신 타자는 배트 스피드, 타구 발사 각도 등을 기준으로, 투수는 투구 회전수와 그립 등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을 받게 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정리 대상 구단도 하위 레벨에 몰려 있습니다. 현재 계획에 따르면 △루키 9개 △어드밴스트(advanced) 루키 8개 △쇼트시즌(short season) A 11개 △A 6개 △A 어드밴스트 4개 △AA 4개 팀이 계약 해지 대상 후보입니다. (전체 명단은 맨 아래 표 참조)


쇼트시즌 A 레벨 경기가 열린 로웰 스피너즈(보스턴 산하) 안방 구장 렐라추어 파크. 보스턴글로브 홈페이지 


그러면 당연히 마이너리거 숫자도 줄여야겠죠? 현재는 마이너리거를 몇 명 보유하든 상관이 없는데 이 계획을 실행하게 되면 각 메이저리그 팀은 최대 150명까지만 마이너리거와 계약할 수 있습니다. 신인 선수 지명 기회도 팀당 20번으로 줄어듭니다. 올해는 40라운드까지 드래프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마이너리거 숫자가 줄어들면 사라지는 일자리가 한 두 개가 아닐 겁니다. 이에 미 연방 의회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습니다.


ESPN에 따르면 미 하원은 롭 만프레드 메이저리그 커미셔너 앞으로 서한을 보내 "각 마이너리그 구단은 일자리를 제공한 것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가족친화적인 오락을 제공했고 수백만 달러가 넘는 자선 기부를 책임졌다. 또 지역 사회를 메이저리그와 연결하는 구실도 담당했다"면서 "마이너리그 팀을 없애는 건 지역 사회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정리 대상 후보에 오른 마이너리그 42개 구단
 팀  레벨  리그  메이저리그 팀
 그랜드정션 로키스  루키  파이어니어  콜로라도
 그린빌 레즈  루키  애팔래치안  신시내티
 댄빌 브레이브스  루키  애팔래치안  애틀랜타
 록키마운틴 바이브스  루키  파이어니어  밀워키
 벌링턴 로열즈  루키  애팔래치안  캔자스시티
 브리스톨 파이어리츠  루키  애팔래치안  피츠버그
 엘리자베스턴 트윈스  루키  애팔래치안  미네소타
 존슨시티 카디널스  루키  애팔래치안  세인트루이스
 킹스포트 메츠  루키  애팔래치안  뉴욕 메츠
 그레이트폴스 보이저스  애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시카고 화이트삭스
 미줄라 페들헤즈  어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애리조나
 블루필드 블루제이스  어드밴스트 루키  애팔래치안  토론토
 빌링스 머스탱스  어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신시내티
 아이다호폴스 추카즈  어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캔자스시티
 오그던 랩터스  어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LA 다저스
 오렘 오울즈  어드밴스트 루키  파이어니어  LA 에인절스
 프린스턴 레이스  어드밴스트 루키  애팔래치안  탬파베이
 로웰 스피너즈  쇼트시즌 A  뉴욕펜  보스턴
 마호잉밸리 스크레이퍼즈  쇼트시즌 A  뉴욕펜  클리블랜드
 바타비아 먹도그스  쇼트시즌 A  뉴욕펜  마이애미
 버몬트 레이크몬스터즈  쇼트시즌 A  뉴욕펜  오클랜드
 살렘카이저 볼케이노스  쇼트시즌 A  노스웨스트  샌프란시스코
 스태튼아일랜드 양키스  쇼트시즌 A  뉴욕펜  뉴욕 양키스
 스테이트컬리지 스파이크스  쇼트시즌 A  뉴욕펜  세인트루이스
 오번 더블데이즈  쇼트시즌 A  뉴욕펜  워싱턴
 윌리엄스포트 크로스커터즈  쇼트시즌 A  뉴욕펜  필라델피아
 코네티컷 타이거즈  쇼트시즌 A  뉴욕펜  디트로이트
 트라이시티 더스트데블스  쇼트시즌 A  노스웨스트  샌디에고
 렉싱턴 레전드스  A  사우스애틀랜틱  캔자스시티
 벌링턴 비즈  A  미드웨스트  LA 에인절스
 웨스트버지니아 파워  A  사우스애틀랜틱  시애틀
 쿼드시티 리버밴디츠  A  미드웨스트  휴스턴
 클린턴 럼버킹스  A  미드웨스트  마이애미
 해거스타운 선즈  A  사우스애틀랜틱  워싱턴
 데이토나 토르투가스  A 어드밴스트  플로리다스테이트  신시내티
 랭커스터 제트호크스  A 어드밴스트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프레더릭 키스  A 어드밴스트  캐롤리나  볼티모어
 플로리다 파이어프로그스  A 어드밴스트  플로리다스테이트  애틀랜타
 빙엄턴 럼블포니즈  AA  이스턴  뉴욕 메츠
 이리 시울브스  AA  이스턴  디트로이트
 잭슨 제너럴스  AA  서던  애리조나
 채터누가 룩아웃츠  AA  서던  신시내티




댓글, 0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