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15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OK저축은행과 현대캐피탈이 맞붙는 남자부 개막전을 시작으로 2016~207 프로배구 NH농협 V리그가 막을 올립니다. 여자부는 같은 날 김천에서 도로공사와 IBK기업은행이 시즌 첫 경기를 치릅니다. 한국배구연맹(KOVO)에서는 7월말에 올 시즌 일정을 확정해 발표했지만 당시에는 제가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장 중이라 시즌 개막을 앞두고 이제 올립니다. 


올해는 청주·KOVO컵 프로배구 대회가 3일에 끝나 배구 시즌을 일찍 시작한 느낌이 들지만 V 리그 개막일 자체는 지난 시즌(10월 10일)보다 늦습니다. 예전에는 여름에 하던 대회를 늦추다 보니 오히려 빨리 시작한 느낌이 들 뿐이죠. 게다가 외국인 선수들도 컵대회에 뛰었으니 더더욱 그런 느낌이 드는 게 당연한 일입니다.  


올 시즌에도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남자부 7개 팀은 6라운드 동안 팀당 36경기, 여자부 6개 팀은 역시 6라운드 동안 팀당 30경기를 치릅니다. 정규 시즌은 내년 3월 14일에 끝이 납니다. 올스타전은 1월 22일 열릴 예정인데 개최 장소는 아직 미정입니다.


2016~2017_kovo.ics


계속 해오고 있는 것처럼 경기 일정을 ics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이 파일은 구글 캘린더나 네이버 캘린더 같은 어지간한 인터넷 캘린더에서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 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다 나옵니다. 혹시 그래도 도저히 모르겠다면 이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구글 캘린더 기준으로 설명해두었습니다.



댓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