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올해는 참 많이 늦었습니다. 혹시 기다리신 분이 계셨다면 죄송합니다. 지난해에는 2월 10일에 올리면서도 '늦었다'고 말씀드렸는데 올해는 이미 개막 하루 전입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에서 올해 일정을 발표한 건 1월 4일. 이걸 보고 아래처럼 이동거리도 계산하고, 이를 토대로 '주간동아'에 싣는 '베이스볼 비키니'에도 관련 내용을 쓰면서도 블로그에 파일 올리는 건 까먹고 있었습니다.



KBO에서 밝힌 기준에 따라 평일 경기는 모두 오후 6시 30분 시작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토요일은 △3~6월 오후 5시 △7, 8월 오후 6시 △9월 오후 5시에 시작하는 것으로 일정에 넣었습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3~5월 오후 2시 △6월 오후 5시 △7, 8월 오후 6시 △9월 오후 2시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10월은 추후 편성 예정이라 이 파일에 빠졌는데 9월과 같은 시간입니다.)


두 차례 있는 대체공휴일(5월 7일, 9월 26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월 13일), 추석(9월 23~16일) 경기 시간은 공휴일 기준으로 반영했는데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고 경기 시간이 잘못 들어간 게 있다면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아, 올해는 파일 업로드가 늦은 만큼 롯데(울산)와 한화(청주)에서 발표한 제2 안방구장 일정도 반영했습니다. 


2018 KBO.ics


이 파일을 어떻게 사용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은 인터넷 검색을 조금만 해보면 쓰시는 캘린터 사이트에 맞게 다 나옵니다. 그래도 못 찾겠다 싶으시면 이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구글 캘린더 기준으로 사용법을 정리했습니다. 


물론 올해도 넥센 경기 일정만 따로 뽑은 파일도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신 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018넥센.ics





댓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