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서 발표한 올해 스포츠 관련 브랜드 가치 상위 10곳 명단입니다. 참고로 같은 조사에서 스포츠팀 브랜드 가치 1위는 뉴용 양키스, 선수 브랜드 가치 1위는 타이거 우즈가 차지했습니다.

10. 메이저리그 어드밴스드 미디어(MLB Advanced Media)


-브랜드 가치 4억2000만 달러(4632억 원): MLB.com과 MLB.tv의 모(母) 회사죠. 올해 포브스의 올해 매출 예상치는 6억2000만 달러(6851억 원). ESPN과 CBS 스포츠도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에 MLBAM 기술을 쓸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이 성공 비결입니다.


9. NESN


-브랜드 가치:5억 달러(5515억 원): 보스턴 레드삭스 전담 케이블 방송 채널이자 스포츠, 연예 전문 사이트. 올 시즌 레드삭스의 삽질에도 불구하고 야구 중계 채널 중 네 번째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제가 가장 자주 보는 미국 방송 채널이기도 합니다.


8. IMG


-브랜드 가치 5억2000만 달러(5735억 원): IMG 스포츠 (매니지먼트) 관련 매출은 약 1억7000만 달러(1875억 원) 수준. 이는 IMG사 전체 매출의 절반을 넘는 금액입니다. 국내에서는 김연아 선수 때문에 유명해진 브랜드죠.


7. YES 네트워크(YES Network)


-브랜드 가치 6억 달러(6618억 원): 뉴욕 지역 프로스포츠를 중계하는 케이블 채널. 원래 양키스는 방송사인 CBS 소유였습니다. 스타인브레너 가문이 양키스를 인수하면서 자체적으로 방송사를 설립했습니다. 그 채널이 바로 YES 네트워크. 양키스, 골드만삭스 등이 대주주입니다. 


6. 리복(Reebok)


-브랜드 가치 12억 달러(1조3236억 원): 지난 10년 동안 미국 프로풋볼리그(NFL) 공식 장비 제공 업체였지만 올해부터는 나이키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때문에 지난해 매출이 3%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무시하지 못할 브랜드.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는 이 랭킹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순위입니다.


5. 언더 아머(Under Armour)


-브랜드 가치 35억 달러(3조8605억 원):  기본적으로 땀을 빨리 흡수해 선수들이 최고 기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고기능성 의류를 파는 브랜드. 우리 프로야구에서도 선수들이 언더아머 제품을 입고 경기에 뛰는 모습을 곧잘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 선수가 이택근. 포브스는 언더아머가 지난해보다 21% 늘어난 매출액 18억 달러(1조9890억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4. 스카이 스포츠(Sky Sports)


-브랜드 가치 40억 달러(4조4120억 원): 전 세계에서 1060만 명이 시청하는 영국 최대 스포츠 채널. 유럽 프로 축구부터 F1 레이싱, 골프, 테니스, 크리켓에 이르기까지 국제 스포츠 중계의 대명사. 컴퓨터와 태블릿PC, 스마트폰으로도 언제 어디서든 경기를 시청할 수 있는 '라이브TV'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아디다스(Adidas)


-브랜드 가치 68억 달러(7조5004억 원): 런던 올림픽과 2012 유럽 축구 선수권대회(유로 2012) 공식 스폰서. 지난해 전 세계에서 129억 달러(14조2545억 원)를 판 이 회사 매출은 올해도 두자릿수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게 포브스 전망입니다.


2. ESPN


-브랜드 가치 115억 달러(12조6845억 원): ESPN은 매달 시청자들에게 5달러6센트를 받는 유료 케이블 채널. 그러나 스포츠팬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 채널. 어떤 의미에서는 크리넥스, 나일론처럼 스포츠 채널의 대명사 ESPN. 제휴사로부터 받는 소득도 엄청납니다. 올해 운영수입은 32억 달러(3조5296억 원)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1. 나이키(Nike)


-브랜드 가치 159억 달러(16조5450억 원): 말할 것도 없이 지구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 의류 브랜드. 이 회사 매출은 5년 전 160억 달러에서 240억 달러로 1.5배 뛰었습니다. 같은 기간 운동화 시장 점유율은 14%에서 19%로 상승. 포브스는 축구화 시장에서 상승세도 눈에 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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